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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10년 전엔 광고 안 한다더니'…비즈보드 광고, 9천여 업체 이용
강민국 의원 "문어발 확장·수익 창출에만 열 올리다 먹통 대란"
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요청해 받은 '카카오 톡비즈 매출 현황' 자료에 따르면, 지난해부터 올해 2분기까지 카카오가 카카오톡 광고를 통해 얻은 매출은 총 2조5천580억원이었다.
카카오 톡비즈는 카카오톡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주 목적에 따라 상품·서비스를 노출하거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광고 상품이다. 비즈보드·카카오톡 채널·이모티콘 등을 활용한 광고형, 카카오 선물하기 등 커머스를 활용한 거래형 등의 종류가 있다.
카카오 톡비즈 매출은 지난해 1조6천439억원이었고 올해는 2분기까지 9천141억원이었다. 올해 4분기까지의 매출액은 지난해 매출을 웃돌 수 있다는 전망이다.
[표] 올해 카카오톡 비즈보드 광고업체 현황
연번 | 광고 업체 업종별 분류 | 업체수 |
1 | 서비스 | 352 |
2 | 식음료 | 286 |
3 | 패션 | 262 |
4 | 리빙 | 166 |
5 | 화장품 | 156 |
6 | 커머스 | 118 |
7 | 전자통신 | 115 |
8 | 관공서 등 | 101 |
9 | 금융 | 91 |
10 | 제약의료 | 81 |
11 | 건설부동산 | 62 |
12 | 게임 | 49 |
13 | 자동차 | 29 |
14 | 기타(미분류) | 7,147 |
합계 | 9,015 |
※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실 제공
카카오톡은 출시 초기인 2012년 '광고·유료화는 없다'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지만
말을 바꾸고 열심히... 돈버는데만 집중하다가 이번사태가 일어난것 같습니다
물론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것은 맞지만 규모가 커진만큼 그에 따른 투자도 했어야하는 많은 아쉬움이 드네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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